원광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는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라는 원불교 정신에 바탕하여 과학과 도덕을 겸비한 전인교육으로 새 문명사회 건설의 주역 양성이라는 원광대학교의 건학이념 아래 덕성과 지성을 겸비한 전문 의료인으로서의 간호사를 양성하여 인간의 건강상태를 증진하고 질병의 회복과 재활을 돕는데 공헌할 목적으로 200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특히, 원광대학교는 의과대학병원, 한의과대학병원, 치과대학병원 등 전국에 12개의 병원을 운영하고 있어 본 학과의 재학생들에게 우수한 양질의 간호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졸업생들의 진로도 매우 밝습니다. 졸업생은 간호사면허증을 취득하게 되며, 졸업 후 진로 분야로는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의 임상간호전문가, 보건소의 보건간호사, 보건행정 공무원, 조산사, 보건교사, 산업장의 보건관리사, 가정간호사, 간호장교, 해외취업 등이 있으며, 석·박사 학위 취득 후 간호교육 분야에도 진출할 수 있다.
교육목표
- 인간을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통합체로 이해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간호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전인간호를 제공한다.
-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 원활한 의사소통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대상자 및 건강관리팀과 상호 협동한다.
- 원불교 정신을 바탕으로 간호사로서 필요한 윤리의식과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한다.
- 자의적이고 이타적인 전문직 간호직업관을 확립한다.
-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