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말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의과대학 학장 이 문 영

존경하는 의과대학 구성원 여러분, 저희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학생 학부모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23대 학장 이문영입니다.

우리는 이제 40년 역사를 자랑하는 중견 의과대학으로, 올해 초 대학본부 및 이전 학장님을 포함한 많은 구성원들의 협력 덕분에 4년 인증을 취득하여 또 한 번 도약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갈수록 높아지는 의과대학 인증평가 기준과 함께 사회는 우리 의과대학에 더 큰 도전과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정부와 언론에서 필수 및 지역의료로 대표되는 공공의료 확보를 비롯해서, 6년제 자율형 교육과정, 정원 증원 등과 같은 의과대학 교육 환경 및 편제에 대한 논의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도전과 혼란의 시기는 동시에 발전의 기회일 수 있으며 더 나은 의과대학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일 수 있습니다. 이에 우리 의과대학은 끊임없이 다가오는 도전을 집단지성을 통한 공동체적 노력으로 이를 극복하고자 합니다.

제23대 학장단은 우리 의과대학의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하기 위한 키워드로 “achievable, contributable, expandable (ACE, 실현 가능한, 기여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학생교육은 물론 진료 및 연구 영역에서도 지식의 지속적인 습득과 발전을 통해 질 높은 성취를 이루고, 작게는 지역사회에, 크게는 사회와 인류에 기여하며, 개인과 지역의 한계를 넘고 국경을 초월하여 글로벌한 영역으로 확장될 수 있는 ACE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체계적인 기초 및 임상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임상실습 등을 위한 세계적 수준의 현대적인 교육시설, 충분한 교원, 최적화된 강의실 및 임상실습실과 같은 교육환경의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23대 학장단은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학생, 학부모, 동문, 교직원 및 교수님들과 적극적인 소통으로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적극 반영하여 우리 의과대학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훗날 혁신적 리모델링을 통한 제1의학관의 새로운 모습과 독립된 건물로서의 진정한 제2의학관 설립, 그리고 그 사이의 중정에서 우리 의과대학 관현악반의 멋진 연주와 함께 의과대학 창립50주년 기념행사가 열릴 날을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원광대학교 의과대학장 이문영 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