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생공지

원광대병원 핵의학과 김명현 임상교수 대한핵의학회 FUJIFILM 학술상 수상
원광대병원 핵의학과 김명현 임상교수 대한핵의학회 FUJIFILM 학술상 수상
의과대학2016-11-16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최두영)은 핵의학과에 재직중인 김명현 임상교수가 대한핵의학회 FUJIFILM 학술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밝혔다.

김명현 임상교수는 서울 아산병원에서 개최된 제55차 대한핵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엽산 수용체 표적 분자 영상제제로서 Tc-99m 표지 엽산 펩타이드 화합물의 합성과 종양마우스 모델에서의 영상 평가 (Synthesis and Evaluation of 99mTc-Labeled Folate-Tripeptide Conjugate as a Folate Receptor Targeted Imaging Agent in a Tumor-Bearing Mouse Model)”란 주제의 논문으로 FUJIFILM 학술상을 수상했다.

FUJIFILM 학술상은 대한핵의학회 영문학회지 (Nuclear Medicine and Molecular Imaging)에 게재된 1년간의 논문들 중에서 그 학술적 우수성이 가장 뛰어난 논문의 저자에게 수여되는 학술상이다.

본 상은 핵의학과 김창근 교수 연구팀이 관련 연구를 지속하며, 2014년 대한핵의학회 젊은연구자상 수상 및 2016년 국내 특허등록에 이은 세 번째 성과이다.

이번 연구는 다수의 암에서 과다 발현하는 엽산 수용체를 표적으로 하는 새로운 분자영상제제를 개발하고 그 유용성을 평가한 것이다. 최근 암 진료의 환자맞춤형 정밀 의학의 흐름에 적합한 핵의학 분자영상 진단제제를 개발함으로서, 그 연구 가치를 높게 평가 받아 본 상을 수상했다.

김명현 임상교수는 2006년 을지의대를 졸업, 2014년 원광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 2016년 핵의학과 전문의 취득 후 원광대학교병원 핵의학과에 재직하며 환자 진료 및 연구 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